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및 공사/전기공사 및 기타

근해자망 20톤 선박 리튬인산철 배터리 설치공사

by BE-Tech 2020. 9. 25.

카라반이나 캠핑카에 리튬인산철 배터리 작업을 해왔습니다만, 이번에는 선박 설치의뢰를 받았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으면서 다시 한번 느끼는 거지만 최근 몇년간 작업중 가장 힘들었던 작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기존 선박에서 엔진의 힘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사용하였으나, 이를 일부 캠핑카 개념으로 접근하여

엔진 시동없이 필요한 전기를 사용하기 위함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선박에는 주엔진(이하 주기), 보조엔진 2기(이하 보기)로 운행이 되고 있었습니다. 

한두달씩 육지에 들어오지 않고 해상에서 작업을 해야하는데, 주기나 보기를 돌리지 않고 선박에 사용되는 각종 전자장비와 선원들이 쉴때나 취침시간등에 전기를 쓰기 위함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발전기를 가동하지 않고 전자장비와 에어컨, 냉장고등 전원을 공급하기 위함)

아래사진은 기존 연축으로 설치된 엔진룸내부의 배터리 보관실입니다. 

전선이 어디로 연결되는지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 알 수 없어 애를 참 먹었습니다. 

썰물때는 거의 바닥에 가라 앉아 버려 무슨 절벽타기도 아니고...  아래 사진은 그나마 물이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내부 전선라인에 대해 오전중으로 어느정도 확인을 하고, 설치에 필요한 물품은 다행히도 크레인으로 옮겼습니다. 

아래는 크레인으로 배터리를 포함한 나머지 부품을 하역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아래는 엔진룸으로 들어가는 좁은 미닫이 문을 열었을때 사진입니다. 바로 보이는 엔진이 주기이며 뒤쪽으로

보기 1, 2번이 있습니다. 작업환경이 썩... 좋지가 않았습니다. 

아래 사진은 기존 연축전지를 제거하고 리튬배터리를 안착시킨 사진입니다. 아직도 할일이 산더미 같이 남았습니다. 

여기까지 설치하고 나니 오전8시부터 작업을 진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저녁이 되었습니다.. 

금일 작업은 여기에서 종료하고 다음날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날 주로 사용하는 보기엔진에서 단상 220V를 따와 리튬인산철 배터리 전용충전기와 결선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진상에는 잘 나오지 않았으나 쓰지않는 배선부터 너무 정신이 없어 선정리도 동시에 진행하며 작업을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사진은 캠핑카와 동일하게 낮에는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300W 태양광 패널 2기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최종 배터리와 충전기등을 연결하고 전원라인을 복구하니 엔진룸안에 등이 들어와 훨씬 작업하기가 수월하였습니다. 

아래는 당사 모델인 BET-24140 배터리 4개를 병렬로 설치한 사진입니다. 

추가로 내부에서 220V전원을 쓰실 수 있도록 콘센트도 설치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선장실에 장착한 태양광 컨트롤러와 배터리 레벨메터등을 설치한 사진입니다.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확인하였습니다. 

3kW 인버터 2대 및 다른 소소한 설치사진은 사진으로 남기지 못하였습니다. 최종 작업 후 보기발전기 가동없이 에어컨과 티비 냉장고등을 정상적으로 사용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최소 2주 이상 선박 장비 및 여러 이상 증상이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1주일 후 선주께서 야간 작업 후 보기 발전기 가동없이 아침까지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만족하셨다는 전화를 받고 저도 한시름 놓게 되었습니다. 

열악한 환경이지만 고생하시는 선원분들에 감사드리고 맛있게 먹는 해산물도 이들의 노고로 인해 편하게 먹을 수 있다생각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